36551
600
rtbs_notarrows
#333333
이용시간
- 평일 09:00 ~ 18:00 (점심시간 12:00 ~ 13:00)
- 24시간 자살예방 상담번호 : 109
이용방법
- 대상 : 영덕군민 누구나
- 내용 : 정신건강상담, 정보제공, 서비스 연계 등
- 방법 : 전화 및 내소 상담, 가정방문
서비스 이용 절차
정신건강증진사업
- 지역주민대상 정신건강교육
- 유관기관 종사자 교육
- 정신건강상담 및 검사, 치료서비스 연계
- 홍보 및 캠페인
중증정신질환관리사업
- 만성정신질환자 발굴 및 등록, 사례관리
- 주간, 직업재활프로그램
- 가족지원서비스
- 응급 위기 관리서비스
자살예방사업
- 자살예방 캠페인 및 교육
- 자살 고위험군 응급개입 및 사례관리
- 자살예방 게이트키퍼 교육 및 네트워크 구축
- 생명존중에 대한 환경조성
아동 ‧ 청소년 정신보건사업
- 조기검진 및 정신건강상담
- 심리검사 지원 및 치료 연계
- 아동 ‧ 청소년/교사/학부모 집단프로그램 및 교육
- 사례관리(개인상담, 프로그램)
정신보건 환경조성사업
- 정신장애에 대한 편견해소 및 인식개선사업
- 정신건강 행사 및 홍보
조현병
- 정의
- 조현병은 망상, 환청, 와해된 언어, 정서적 둔감 등의 증상과 더불어 사회적 기능에 장애를 일으킬 수도 있는 뇌질환입니다.
- 원인
- 유전적 요인
- 보통 1%의 발병률을 보이는데, 부모가 조현병을 보이는 경우 발병률이 이보다 높아져서 유전적인 요인이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유전자가 똑같은 일란성 쌍둥이라고 하더라도 발병률이 50%이하이기 때문에 ‘유전병’이라고 할 수는 없으며, 다만 유전적인 영향을 어느 정도 받는다고 봅니다.
- 뇌의 병
- 뇌 안에는 신경전달물질이라는 여러 종류의 생화학 물질이 있습니다. 이러한 신경전달물질은 인간의 생각, 지각, 행동 등 모든 것을 뇌 안에서 정해진 통로를 통해 전달해주게 되는데 조현병은 이런 신경전달물질의 균형이 깨짐으로 발생합니다.
- 심리, 사회적 요인
- 조현병에 걸리기 쉬운 취약성을 가지고 있던 사람이, 살아가면서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조현병이 발병하기도 하고, 이미 이 병을 갖고 있던 사람이라면 증상이 악화되기도 합니다.
- 증상
- 양성증상 : 망상, 환각, 감정의 불안정성, 이상한 말과 행동
- 음성증상 : 위축, 무의욕, 감정의 둔마, 사고 내용의 빈곤화
- 치료
- 약물치료
- 환청이나 망상, 병적 불안 같은 급성 증상을 치료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일 뿐 아니라, 만성화된 경우에도 약물치료는 매우 중요합니다. 조현병의 약물 복용 및 중단은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 반드시 상의하여야 합니다.
- 정신, 재활치료
- 조현병 환자의 재활치료란, 환자가 다시 가정이나 학교, 직장으로 돌아가 독립적인 사회생활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모든 치료 방법을 말합니다. 약물치료를 받고 있어도 무기력, 무표정, 대인관계 회피 같은 증상들은 호전되기 어렵기 때문에 전문적인 재활치료가 필요합니다.
- 가족교육
- 환자뿐만 아니라 가족들도 질병에 대해 알 수 있도록 도와야 하고 증상에 대한 적절한 대처를 할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합니다.
우울증
- 정의
- 의욕저하와 우울감을 주요 증상으로 하여 다양한 인지 및 정신 신체적 증상을 일으켜 일상 기능의 저하를 가져오는 질환을 말합니다.
- 원인
- 유전적 요인
- 우울증 환자의 가족은 일반적으로 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우울증의 유전성외에도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고 방치되는 우울증 환자의 경우 가족들에게도 어려움을 느끼게 하여 이차적으로 우울증의 발생을 높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 신경 전달 물질
- 우리의 뇌 속에 세로토닌, 노르에피네프린, 도파민에 문제가 생기면 우리의 기분과 의욕에 영향을 줍니다.
- 환경적 요인
- 가까운 가족이 사망하거나 갑작스럽게 헤어지는 경우, 실직과 실패, 또는 과중한 업무나 경제적 곤란 등 여러 스트레스가 많은 시기에 우울증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 생각 요인
- 부정적이고 비논리적인 생각, 부정적인 자기 생각 등은 삶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갖지 못하게 되고 우울증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 신체적 질환
- 출산이나 임신처럼 몸에 급격한 변화가 오는 경우나 아직 알지 못한 신체적인 병 때문에 우울증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 증상
- 슬프거나 불안, 초조한 기분이 2주 이상 오래감
- 재미있던 것들에 흥미가 없어짐
- 쉽게 화가 나거나 기분 변화가 있음
- 집중이 안 되고 기억력이 떨어져 무언가 결정을 내리기 어려워짐
- 항상 피곤하거나 여기저기 몸이 아프고 불편해짐
- 잠을 푹 못 잠
- 자신감이 없음
- 갑자기 체중이 늘거나 졸음, 밥맛이 없어짐
- 치료
- 약물치료
- 우울증은 뇌의 질환이기 때문에 적절한 항 우울제를 복용하면 치료의 효과가 높습니다.
- 정신치료
- 우울증의 초기에 증상이 경미할 때거나, 청소년 우울증의 경우 1차적인 치료법으로 약물 치료와 함께 했을때 더 좋은 효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인지, 행동치료
- 우울증 환자가 갖고 있는 자신, 환경, 미래에 대한 부정적이나 생각을 변화시키고, 긍정적인 생각을 찾아 환자 스스로가 현재의 문제를 다루는 방법을 개발하도록 돕는 치료법입니다.
불안장애
- 정의
- 다양한 형태의 비정상적, 병적인 불안과 공포로 인하여 일상생활에 장애를 일으키는 정신질환을 통칭합니다.
- 원인
- 심리적 원인
- 불안은 살아오면서 여러 가지 경험을 통해 학습된 것인데 그 대상이 눈에 잘 보이지 않고 심리적인 갈등을 야기시키게 됩니다. 예를 들어 대중 앞에서 심하게 긴장되고 떨렸던 경험이 이후에 비슷한 상황에서도 불안이 심해지는 경우입니다.
- 생물학적 원인
- 자율신경계의 이상과 뇌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이 불필요한 불안을 만들거나, 정상적인 불안반응을 과장되게 만들 수 있습니다.
- 성격과 스트레스
- 불안 장애를 겪는 많은 사람들은 남들보다 조금 더 완벽주의적이고 실수를 두려워하여 새로운 것에 대해 지나치게 위축되는 성품을 갖고 있습니다.
- 종류
- 공황장애
- 이유 없이 갑자기 불안이 극도로 심해지며 숨이 막히거나 심장이 두근대고 죽을 것만 같은 극단적인 증세를 보이는 상태
- 광장공포증
- 공황발작과 예기불안이 심해지면서 이전에 갈 수 있었던 장소, 이전에 할 수 있었던 활동 들을 못하게 되는 상태
- 사회공포증
- 대인공포, 무대공포 등의 이름으로 불리기도 하며 일상생활에서는 아무 문제없이 지내다가 남들 앞에서 발표하거나 이야기해야 하는 상황만 되면 불안발작이 일어나 결과적으로 그런 상황을 회피하게 되는 문제가 생기게 되는 상태
-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 심한 감정적 스트레스를 경험한 후 나타나는 장애로 전쟁, 교통사고, 폭행, 강간, 테러, 홍수, 안전사고 등 사고 후에 받는 충격에 의해 생기는 불안증상
- 치료
- 약물치료
- 병적인 불안은 자율신경계의 균형이나 뇌신경전달물질의 이상으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것을 교정하는 약물치료가 우선적으로 중요합니다.
- 인지치료
- 전문의의 지도와 훈련을 통해 비합리적인 신념 교정을 교정하는 것입니다.
- 행동치료
- 전문의의 지도를 통해 이완훈련을 통한 탈감작법, 실제 불안을 유발하는 상황에 직접 부딪치면서 연습하는 노출훈련, 혐오자극법 등의 여러 방법이 있습니다.
- 개인정신치료
- 증상에 따라 심층 정신치료를 통해 불안의 무의식적인 근원을 찾아 치료해야 하는 경우나, 최근의 문제를 주로 다루는 지지정신치료를 통해 불안을 치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집단치료
- 생각과 행동치료를 병합해서 비슷한 증상을 가진 5-10명 정도가 함께 그룹으로 치료를 받는 경우, 서로를 거울삼아 치료를 해나갈 수 있기 때문에 좋은 효과를 보일 수 있습니다.
알코올 중독
- 정의
- 알코올 남용과 알코올 의존이 흔하게 알코올 중독(alcoholism)으로 불려지며 알코올 남용은 과도한 음주로 인한 정신적, 신체적, 사회적 기능에 장애가 오는 것을 일컫는 말이며, 알코올 남용이 심한 경우 알코올 의존에 이르게 됩니다.
- 원인
- 알코올 남용 및 의존은 다른 정신 질환과 마찬가지로 한 가지 원인으로 설명할 수 없으며, 심리사회적, 유전적, 그리고 행동적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생기게 됩니다. 각 요소의 중요도도 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 증상
- 한 개인이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서 상당한 양의 음주를 매일 해야만 하는 경우
- 주말 등 특정 시간에 집중하여 과음을 하는 패턴을 규칙적으로 보이는 경우
- 수주에서 수개월 폭음을 한 후 일정기간 금주를 하는 패턴을 반복하는 경우
- 음주 습관이 특정 행동과 연관된 경우가 흔한데, 일단 시작하면 통제하지 못하고 폭음하게 되는 경우
- 금주를 위해 반복되는 노력을 하는 경우
- 최소 이틀 이상 하루 종일 취해 있는 경우
- 흔히 필름이 끊긴다고 말하는 음주와 연관된 기억 장애를 보이는 경우
- 심각한 신체 질환이 있음에도 지속적으로 음주를 하는 경우
- 치료
- 약물치료
- 술을 끊고 적절한 수면과 안정을 취하게 하고 충분한 영양공급을 위해 항불안제, 항우울제, 진정제, 영양제가 사용됩니다.
- 해독치료
- 알코올중독자의 치료 중 제일 먼저 시작되어야 하는 것이 해독인데, 이 기간 중 심각한 금단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를 예방하거나 치료하려면 입원이 필요합니다. 입원치료의 최종목표는 술을 끊게 하고 정상적인 사회생활로 복귀하여 적응하며 살아가도록 돕는데 있습니다.
- 정신치료
- 환자가 자신의 심리적 갈등을 이해하고 병적인 방어기제(부정, 투사, 병적 동일시)들을 제거하도록 돕습니다. 정신치료는 모호한 정신역동적인 요소보다도 환자가 술을 마시는 상황, 술을 마시게 하는 숨은 동기, 음주로 인해 야기된 결과 그리고 그러한 상황을 다루는 다른 방법 등에 초점을 맞추게 됩니다.
- 단주 협심자 모임(Alcoholics anonymous: A.A)
- A.A(익명의 알코올 중독자들)모임은 알코올 중독자들의 사고방식과 생활방식을 바꾸는데 도움이 되는 12단계의 실천과 A.A를 이끌어 가는 12전통을 기본으로 하여 각자의 경험담을 나눔으로써 알코올 중독자 스스로가 회복에 대한 힘과 용기를 얻을 수 있게 합니다.
자살
- 정의
- 정신의학적 입장에서 자살은 고의적으로 자신에게 부과하는 죽음입니다. 자살은 함부로 저지르는 의미 없는 행동이 아니라, 오히려 당사자에게 심한 고통을 주는 위기나 어려운 문제에서부터 벗어나려는 몸부림인 것입니다. 그래서 자살하고자 하는 사람은 행위로써 주위 사람에게 자신이 고통스럽다는 신호를 보내며 도움을 요청하는 몸짓을 보인다는 점을 이해해야 합니다.
- 징후
- 농담식으로라도 자살이나 죽음에 대해 자주 언급합니다.
- 대인관계를 기피하고 대외적 활동이 줄어듭니다.
- 평소에 자주 안 만나던 사람들을 일부러 챙겨서 만나러 다닙니다.
- 술을 평소보다 자주 마십니다.
- 소중하게 간직하던 물건들을 다른 사람에게 나눠 줍니다.
- 죽음에 관한 시를 쓰거나 낙서를 합니다.
- 사후세계에 관심을 보입니다.
- 평상시와 달리 주변을 정리정돈 합니다.
- 평상시보다 더 밝고 평온해 보이며 주변 상황에 초연해 집니다.
- 식사량과 수면양이 평상시에 비해 지나치게 줄거나 늘어납니다.
- 극복방법
- 자살은 응급상황이므로 관리나 등록의 절차보다는 개입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 자살 기도자와 되도록 장기간 대화를 유도합니다.
- 대화시 자살기도자의 이야기를 듣는 형태가 중요하며 이의를 제기함을 조심합니다.
- 자살 계획이 있는 경우 자살 기도자 옆에 있는 위험물을 제거하는 노력을 합니다.
- 대화로 시간이 지연되었고 위험이 낮아졌다고 판단되면 다시 만나거나 전화로 상담할 것을 제시합니다. 이에 응하면 성공입니다.
- 기도자의 인적사항을 알면 가족에게 통고하고 협조를 요청합니다.
- 가족과의 상담에서 다른 질환이 있거나 상태의 정도에 따라 전문가와의 상담을 추진합니다.
- 내원을 안하는 경우 전화를 걸어 단기간의 정기적 상담을 시도합니다.
스트레스
- 정의
- 외적자극으로 생기는 신체적, 정신적, 감정적, 행동적 반응들을 일컬으며 약간의 긴장과 같은 가벼운 스트레스는 생활의 활력소가 되고, 일의 능률을 높여줄 수 있으나 과도한 스트레스는 신체적 질병의 원인과 다양한 심리적 장애를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 증상
- 신체적 증상
- 피로, 두통, 불면증, 근육통이나 경직, 심계항진, 흉부통증, 구토, 전율, 땀, 자주 감기에 걸리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 정신적 증상
- 집중력이나 기억력 감소, 우유부단, 마음이 텅빈 느낌, 혼동이 오고 유머감각이 없어집니다.
- 감정적 증상
- 불안, 신경과민, 우울증, 분노, 좌절감, 근심, 불안, 성급함, 인내부족 등 증상이 나타납니다.
- 행동적 증상
- 안절부절함, 손톱 깨물기, 발 떨기 등의 신경질적인 습관, 먹는 것, 마시는 것, 흡연, 욕설, 비난이나 물건을 던지거나 때리는 행동이 증가합니다.
- 스트레스의 관리방법
- 규칙적인 생활과 건전한 생활리듬을 유지합니다.
- 자신에게 맞는 취미생활, 오락, 스포츠 등으로 심신의 스트레스를 해소합니다.
- 적극적인 대인 관계를 갖습니다.
- 주인의식을 갖고 즐겁게 충실하려는 노력과 습관을 갖습니다.
- 필요한 경우에는 정신과 의사나 관련기관을 찾아 상담하고 지도를 받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ADHD
- 정의
-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로, 지속적으로 주의력이 부족하여 산만하고 과다활동, 충동성을 보이는 상태를 말합니다.
- 원인
- 심리적 원인
- 미세한 뇌손상의 가능성, 신경전달물질의 기능장애, 뇌의 정상발달과정상의 뇌성숙지연으로 발생되기도 합니다.
- 유전적 원인
- 주의력 결핍장애 아동의 30~40%는 부모나 형제 중에 주의력 문제가 있습니다.
- 사회, 심리적 원인
- 사회적 스트레스나 가정불화, 불안, 감정박탈 등이 발병의 원인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 증상
- 주의력 결핍
- 세부적인 것에 면밀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고, 무질서하고 부주의한 방식으로 과제에 임하며 실수가 잦습니다. 주의집중을 지속하지 못하고, 과업을 완전하게 끝마치지 못하기도 합니다. 사소한 자극에 의해 쉽게 산만해지고, 다른 사람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못하며, 활동에서 세부적인 규칙이나 상황을 따르지 못합니다.
- 과잉행동
- 자리에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고, 부적절한 상황에서 지나치게 뛰어다니는 모습을 보입니다. 끊임없이 활동하고, 지나치게 수다스럽게 말하기도 합니다. 청소년의 경우 안절부절 못하거나, 조용히 앉아서 하는 활동에 차분히 참여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 충동성
- 질문이 끝나기 전에 성급하게 대답하거나, 차례를 기다리지 못하는 것, 사회적, 직업적 학업 장면에서 장해가 될 정도로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거나 간섭하는 것을 말합니다. 사고가 나기 쉽고, 결과를 예상하지 못하여 위험한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 기타증상
- 감정 조절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분노를 폭발하는 모습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질환으로 인하여 쉽게 좌절하기도 하고 또래 관계 및 학교생활에서의 어려움을 겪으면서 낮은 자존감 및 우울감에 힘들어 할 수도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권리에 대한 침해와 사회규범의 위반이 특징적인 품행장애를 가지는 경향이 높습니다.
- 치료
- 약물치료
- ADHD는 기질상의 어려움이 있는 경우가 대다수이기 때문에 약물치료가 병행되어야 합니다.
- 사회성증진 집단치료
- 주의력 결핍 아동은 대체로 사회성이 저하되어 나이에 비해 어리게 행동하는 경향이 있고, 대인관계 기술이 부족해질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목표로 사회성 기술을 훈련하고 실제 생활에서 적용하도록 돕습니다.
- 행동치료
- 문제행동의 목록을 만들고 아동과 약속을 하고 아동의 행동에 따라 상벌을 적절히 줌으로써 일상생활의 행동을 스스로 조절하도록 돕습니다.
- 부모교육, 가족치료
- 부모의 양육태도와 관련이 있으므로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이 아동의 변화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동생이나 다른 가족의 영향을 받았을 경우는 가족이 치료에 함께 동참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상북도 정신건강복지센터의 자가진단 서비스로 연결해 드립니다.
건강증진과 치매관리팀
- 담당자 : 김선애
- 연락처 : 054-730-7161
- 팩스 : 054-730-6779
- 메일 : ksa766@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