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가 만성질환자들에게 지속적인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장기적인 재입원율을 감소시키고 정신질환 자의 조기발견, 등록, 상담, 의뢰 등 지역사회 정신보건사업의 수행 및 체계적 관리로 정신장애인을 비롯한 일반주민이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지역사회의 통합성을 유지하며 생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

  • 사업내용
    • 정신질환자 발견ㆍ등록 및 의뢰
    • 정신질환자 관리
    • 정신질환 예방홍보 및 교육
    • 정신건강 상담전화 운영
    • 치매상담센터 운영
  • 세부추진계획
    • 정신질환자 발견ㆍ등록 및 의뢰체계 구축 – 대상자 발견
      • 방문보건사업과 연계 대상자 발견
      • 지역 내 주요 인력을 이용한 발견사업 : 보건지소요원, 보건진료원, 읍ㆍ면사무소 사회복지사, 이장, 부녀회장, 종교기관 등 활용
      • 본인이나 지역주민의 상담 및 의뢰
    • 대상자 등록
      • 사업대상자 중 지속적인 외래 투약만으로도 일상적인 생활 유지가 가능한 정신질환자
      • 새로이 정신질환이 발병하여 적절한 치료방침 결정이 필요한자
      • 경제능력이나 가족지지도가 떨어져 적절한 대처를 못하고 있는 정신질환자
      • 보건소의 여건, 대상자의 특성(우선관리 대상자 여부 및 환자 또는 가족의 요청 등), 대상자 및 가족의 동의 여부에 따라 등록하여 관리
    • 의뢰체계 확립
      • 의뢰 가능한 병의원에 대한 현황 확보
      • 환자 및 보호자의 편의 등을 고려해 의뢰
      • 입원의뢰인 경우 가급적 단기 입원 후 통원치료 및 재가관리가 가능하도록 유도
    • 긴급입원체계 구축 : 응급상황시 대처방안(의뢰병의원 정보, 교통편 등) 마련
    • 정신질환자 환자관리
      • 사례관리
        • 등록된 정신질환자와 가족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상담 및 교육, 약물복용관리, 지역사회자원 연결 등 포괄적인 서비스 제공
    • 정신질환자 및 그 가족교육
      • 가정방문, 환자 및 가족상담을 통하여 실시
    • 정신질환 예방 및 정신건강홍보사업
      • 정신질환예방 및 정신질환 편견 해소 홍보
        • 정신건강의 날(4월 4일) 행사 등을 통하여 가두 캠페인
        • 홍보물 배부 및 현수막 게첨
        • 지역주민들에게 정신질환 홍보물 제작 배포
        • 홍보매체(홈페이지, 유선방송, 지역신문 등)를 통한 편견 해소 홍보
      • 정신보건사업 담당자 교육
        • 일시 : 2006. 4월중
        • 인원 : 20명(보건지소 사업담당자 및 보건진료원 등)
        • 장소 : 보건소 회의실
        • 교육내용 : 2006년도 정신보건사업안내, 치매환자 관리 등
    • 정신건강상담 전화 운영
      • 대표전화번호 : 전국 동일번호 1577-0199
      • 운영개시 : 2005.1. 10부터
      • 운영내용 : 전국 어디에서나 전화를 걸면, 시ㆍ군ㆍ구별로 정신보건전문요원 등이 자살위기 상담 등 정신건강상담과 지지, 정신건강정보 제공, 정신의료기관 안내 등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함
    • 치매상담센터 운영
      • 기간 : 연중
      • 대상 : 65세 이상 노인 및 가족
      • 운영내용
        • 통한 치매환자 파악 및 등록관리
        • 치매환자 가족을 대상으로 보건교육 및 정서적 지지
        • 방문보건사업과 연계하여 치매환자 조기발견에 주력
        • 지속적인 상담(방문, 전화) 실시
        • 전국 어디에서나 전화를 걸면, 시∙군∙구별로 정신보건전문요원 등이 자살위기 상담 등
        • 정신건강상담과 지지, 정신건강정보 제공, 정신의료기관 안내 등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