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고대의 정치
인류가 지구상에 존재한 후 가족단위, 혹은 씨족단위의 평등한 사회적 구조에서 지배와 통치의 계급구조인 정치적 사회로 변화된 시기를 대체로 청동기시대라고 보는 것이 통설이다. 청동기시대로 들어오면서 금속농구(金屬農具)의 사용으로 농업생산력이 증대되었을 뿐만 아니라 살상력(殺傷力)이 높은 금속무구(金屬武具)의 사용으로 부족간의 정복활동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어 구석기·신석기시대로 이어지는 원시공동체는 서서히 해체되고 지배와 피지배의 계급이 형성되는 새로운 사회질서가 발생하게 되었다.
또한 이 시대를 전후하여 농업생산력의 증대에 따라 빈부의 격차가 발생하기 시작하였으며, 정복에 따른 지배와 피지배의 관계가 발생하면서 종래의 공동체적인 사회에서 자연적으로 복종과 지배라는 정치적인 사회로 사회질서가 형성되기 시작하였다. 특히 이러한 새로운 사회질서가 형성되어 가는 과정에서 부족 전체를 이끌고 갈 부족 지도자의 역량이 크게 요구되어 졌으며, 부족 구성원들의 요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부족장(部族長)은 부족 내에서 영향력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었다.
이렇게 부족 내에서 확고한 위치를 확보한 후 부족장들은 그의 영향력을 점차 확대하여 나가 살아 있을 때만 아니라 그의 사후에도 권한(權限)과 권위(權威)를 후예(後裔)들에게 물려주게 되어 점차 이들 부족장 친족들에 의한 새로운 지배집단의 형성이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
이렇게 형성된 지배집단은 그들의 영향력이 미치는 특정지역을 중심으로 목책(木柵)을 세우거나, 토성(土城) 혹은 석성(石城)을 쌓아서 그들의 본거지로 삼는 한편, 농경에 종사하는 인근 수 개의 읍락(邑落)을 정복하거나 귀속시켜 그들의 영역권(領域權)에 두어 다스려 나갔다.
우리나라에서는 고조선(古朝鮮)·예맥(濊貊)·진국(辰國) 등이 청동기시대의 대표적인 부족국가 혹은 군장국가(君長國家)들로 비정(比定)되고 있다. 특히 고조선의 경우에는 정치적 지배자로써의 권력과 하늘에 제사를 지낼 수 있는 제사장으로써의 권리를 동시에 겸직하는 제정일치제(祭政一致制)의 나라였다.
지배자인 단군왕검(檀君王儉)을 정점으로 초보적이지만 각기 업무를 분담하는 조직을 만들어 이들의 세력 아래에 각 부족들을 복속(服屬)시켜 다스리는 정치체제를 갖추고 있어 미분화 (未分化)된 형태의 초기국가체제(初期國家體制)를 갖춘 것으로 볼 수 있다. 기록에 나오는 풍백(風伯)·우사(雨師)·운사(雲師) 등은 이 시대에 있어서 각기 분담된 업무를 통할하는 그 조직의 수장(首長)으로 볼 수 있다.
청동기시대에 들어와서 우리가 살고 있는 동해안 지역도 많은 변화가 일어났으리라 생각된다. 특히 낙동정맥이 지나가면서 만들어 놓은 우리 지역의 오십천과 송천 유역을 중심으로 하는 구릉지를 따라서 많은 청동기인들이 거주하면서 독자적인 영역을 구축하면서 지역의 주인으로 자리를 잡기 시작하였다.
우리 지역에서의 최초의 지배집단의 조직체가 형성되기 시작한 곳은 영덕은 현재의 지품면 지품리 일대로 추정되고 영해는 창수면 일대와 병곡면의 칠보산, 등운산 일대로 추정된다. 이들 지역의 선거주인(先居住人)들은 이들 각 동일집단끼리 산곡간(山谷間)에 흩어져 살다가 청동기시대에 들어오면서부터 발달된 청동기 문화를 수입한 특정부족에 의하여 연합 혹은 정복되면서 서서히 부족공동체가 형성되기 시작하여 점차 소규모의 부족국가로 발전하여 나갔을 것이다.
이러한 사실은 청동기시대와 초기 철기시대인 원삼국(原三國)시대 이전부터 이 지역을 중심으로 야시홀군(也尸忽郡)과 우시군국(于尸郡國)이란 군명(郡名)이 있었다는 사실로 보아 이를 알 수 있다. 이러한 지명의 존재는 초기 철기시대인 사로국(신라의 초기 국명)시대부터 이 지역에는 국가단위 혹은 군단위(郡單位)의 지명으로 불릴 만큼의 인구가 거주하였다는 사실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들은 이 지역에서 어느 정도 독자적인 영역을 확보하고 있었던 초기 군장국가로 볼 수 있다 하겠다.
뒷날 영덕지역의 중심이 된 야시홀군은 지품면 지품리 일대에서 발상하여 그 세력을 오십천 연변을 따라 현재의 영덕읍쪽으로 뻗치기 시작하였는데 이는 철기시대에 들어오면서부터 수도작(水稻作)인 벼농사가 전파됨에 따라 종전의 산악지역을 중심으로 하는 밭농사보다 논농사가 농업의 중심으로 들어서게 되었기 때문에 용수를 구하기 쉬운 오십천 유역으로 진출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부족국가시대에 지품면 지품리에서 치소(治所)를 정하고는 일정기간을 지내 오던 야시홀군은 통일신라시대에 들어오면서 군명을 야성으로 고치고 읍치(邑治)를 남동쪽으로 옮겨 현재의 지품면 오천리 앞의 삿갓봉의 동북 산기슭에 치소를 정하고 제2의 군치(郡治)로 하였다.
이곳을 오늘날에는 야성고군지(野城古郡址)라고 부르고 있는데, 고군지 뒤로는 삿갓봉(笠峰)이 가로막고 있으며, 앞으로는 오십천이 흐르고 있어 외적의 침입으로부터 방비하기가 용이한 천연의 요새지로 일제시대에 34번 국도가 생기기 전까지 영덕과 안동을 이어주는 주요 길목으로 교통의 요충지이기도 하였다. 대개 초기의 야시홀군이 이곳으로 치소를 옮긴 시기를 신라 경덕왕 16년(757)경으로 추정하는데, 이는 현재의 모든 기록들이 여기를 야성고지(野城古址)라고 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야시홀군에서 야성군으로 개칭(改稱)하면서 치소도 같이 옮긴 것으로 추정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후 야성군은 현재의 군청이 있는 자리로 옮기게 되어 오늘날에 이르게 되는데, 현재의 군청자리로 옮긴 시기를 대략 고려 태조 연간으로 추정하는데, 이는 고려초의 태조대에 들어와서 야성이 오늘날 우리가 사용하는 영덕이라는 명칭으로 바뀌면서 읍치(邑治)도 현재의 군청자리로 옮겨왔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양촌 권근의 영덕현 “객사기문”을 보아도 이를 추정할 수 있으며, 현재의 군청이 있는 자리가 옛날 흥덕사(興德寺)가 있던 절터였다는 기록으로 보아 야성고군지에서 영덕현의 읍치(邑治) 소재지로 현의 치소를 옮긴 것은 불교가 흥한 고려 후기보다는 신라말의 불교가 쇠퇴할 당시에 폐사(廢寺)한 절터에다 고려조가 개국하자 바로 영덕의 치소로 정하고 심기일전(心機一轉)한 것으로 보아 고려초에 이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영해지역은 병곡과 창수지역을 중심으로 초기 부족국가인 우시군국이 일어난 것으로 추정할 수 있는 것은 현재 남아있는 자연부락의 숫자로 이를 알 수 있다고 하겠다. 이들 지역의 자연부락의 숫자는 타 어느 지역보다 많은 것으로 일찍부터 이 지역을 중심으로 많은 숫자의 사람들이 거주한 것으로 파악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들 지역을 우시군국의 발상지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하겠다.
이렇게 산악을 중심으로 세력을 펼치던 우시군국은 초기 철기시대에 들어오면서 영해평야에 까지 그들의 세력을 넓히기 시작하였다. 영해평야에 까지 그들의 영향력을 확대하기 시작한 우시군국은 북으로는 멀리 평해·울진까지 세력을 넓혀 훗날 실직국(悉直國)이 되는 삼척지역과 접경을 하였으며, 남으로는 청하에 이르는 지역에 까지 진출하여 사로국이 북상하는 것을 저지하는 한편, 서북으로는 영양과 진보에 까지 진출하여 내륙 산간지역을 그들의 영향력 아래에 두면서, 전체적으로는 동해안의 중심지역으로 떠오르기 시작하였다.
청동기시대의 도래와 함께 계속된 약탈과 정복에 의한 세력의 확장은 보다 강력한 무기체계와 이들을 통합하고 관리할 새로운 체제의 필요성을 요구하기 시작하여 결국 이러한 요구가 곧이어 철기시대를 열게 된 원동력이 되었는데, 철기시대가 도래하자 내부적으로는 농업생산력의 비약적인 증대에 따른 경제적 환경의 변화로 부족 내에서도 지배와 피지배의 관계가 확연히 형성되기 시작하였으며, 외부적으로는 보다 강한 외부의 부족과 대항하기 위한 부족간의 연합의 필요성이 증대하기 시작하였다.
따라서 부족간의 연맹체인 연맹왕국이 생겨나 각 연맹 부족간에는 독자적인 영역을 확보하면서 비상시에는 특정 연맹장의 지휘 아래에서 이들 난관을 극복하는 부족연맹체의 정치형태가 출현하기 시작하였다. 이와 같이 비상시에 한시적으로 이루어진 부족연맹체도 이를 통솔할 대표가 있어야 하는데, 여러 부족의 지도자 중에 능력이 있고 신망이 있는 부족장이 여러 부족의 합의에 의하여 선출되어 부족연맹체의 장이 되었는데, 이것이 오늘날 우리가 부르는 왕이란 직위가 출현하게 된 계기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비상시에 따라서 구성된 부족연맹체는 곧 각 부족단위의 조직이 소규모의 국가조직으로 확대되어 가는 것을 의미하며, 또한 권력의 집중화라는 중요한 정치적 발전의 방향을 제시하여 주는 것으로 평가된다. 나아가서 이러한 것을 오늘날에도 존속되는 왕정제도의 초기형태라고 한다면 오늘날에도 이러한 제도가 존속되어 오는 것으로 각 국가단위의 정치제도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가장 오래된 제도라 할 수 있다.
한편 청동기시대와 초기 철기시대인 부족국가시대에 있어서 이 지역에 존재하였던 야시홀이나 우시군국의 정치체제와 생활양식에 대하여 현재까지 알려진 것은 아무 것도 없다. 따라서 그 전모를 알아보기는 사실상 곤란하다. 다만 오십천이나 송천 주위의 구릉지에서 발견되는 이 시대의 유물들을 통하여 이들의 삶을 추정할 뿐이고, 이후 이들 소국이 흡수되어 간 신라의 화백제도 등을 통해서 우리 지역의 이들 소국들의 정치체제를 유추해 볼 뿐이다.
따라서 이 당시의 정치제체는 특정의 일인(一人)에 의한 강력한 독점적인 권력을 행사하는 독제체제라기 보다는 씨족 혹은 부족내의 합의에 따라 정치행정이 이루어진 합의제적 정치체제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