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교 체육대회

 군내 학교체육 발달의 중심이라 할 수 있는 영덕군 소년체육대회는 1972년 1회 대회가 시작된 이래 1999년까지 27회에 이르는 대회를 치루었다. 최근 3년간 이 대회의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의 표와 같다. 이외에도 1996년 11월 15일부터 교육청 주관으로 교육장기타기 초등학교 대항 축구대회가 개최되고 있어 1999년 현재 4회에 이르고 있으며, 군 탁구협회가 주최하여 오던 학생탁구대회를 교육청에서 주관하여 교육장배타기 학교대항 탁구대회로 그 명칭을 개칭하여 그대로 이어오고 있다.

 

2. 군민체육대회

  군내 사회체육의 저변확대와 군민들의 체력향상 및 체육인력 양성, 그리고 우수선수의 발굴에 큰 역할을 하고 있는 군민체육대회는 1999년 현재 34회를 맞이하고 있다. 최근 몇 년간의 군민체육대회의 결과는 다음의 표와 같다.

 

3. 도민체육대회 및 기타 체육대회

  영덕군민이 참여하는 도민체육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기 시작한 것은 최근의 일이다. 종전에는 각 종목별 선수층이 얕은데다 선수선발의 경우도 대회 개최가 임박하여 이루어져서 거의 훈련을 하지 못한 채 출전한 경우가 대부분으로 거의 7∼8위에 머무를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1999년도에 들어와서부터 우수선수의 발굴과 1개월 이상의 집중적인 훈련을 실시함으로써 대회성적이 점차 향상되고 있다. 따라서 1999년도에는 5위, 2000년도에는 4위의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다. 다음의 표는 최근 4년간 도민체전에 출전한 영덕군의 성적이다.
  그외 군내에서는 많은 체육대회가 개최되고 있는데 체육회장인 영덕군수기타기 면 대항. 축구대회, 테니스대회, 볼링대회, 태권도대회 등이 있으며, 각 면별로는 면 체육회장기타기 축구대회가 추석을 전후한 시기에 각 면에서 개최되고 있으며, 직장대항 축구대회 등도 매년 개최되고 있어 건강한 신체가 건강한 정신을 가져온다는 금언도 있듯이 군민들의 체력 향상에 이들 경기대회가 큰 역할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