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절 각급 학교 현황
해방 이후 급격히 팽창하던 농촌인구는 1970년대를 기점으로 산업화와 도시화에 따라 점차 공단이나 대도시로 유출하기 시작하여 그 감소의 폭이 심각할 정도에 이르고 있다. 따라서 전형적인 농어촌지역인 우리 지역도 예외없이 이러한 현상에 영향을 받아 군내 인구수가 급속히 감소하였다. 결국 이러한 인구의 감소는 취학 적령기 아동의 숫자를 감소시켜 군내의 많은 학교가 폐교 혹은 분교로 전락되는 지경에 이르게 되었다. 지난 20여년 사이에 이러한 변화 중에 가장 극명하게 보여주는 것은 초등학교의 폐교 현황과 학생수의 감소이다. 1981년도의 군내 초등학교수는 분교를 포함하여 33개교가 있었으나, 1999년 현재는 분교를 포함하여 16개교만 남아있으며, 학생수에 있어서도 그 감소의 폭이 엄청나다. 1981년의 군내 학생수는 27,521명이었으나, 1999년도에는 6,182명으로 무려 77.5%나 감소하였다. 따라서 학교의 학급수나 교사의 숫자에 있어서도 거의 1/2수준으로 줄어들었다. 표〈6-6〉은 1981년 3월 1일 현재 영덕군내의 각급 학교의 현황을 나타낸 것이고, 표〈6-7〉은 1999년 12월 31일 현재 군내 각급학교의 현황을 나타낸 것으로, 두 표는 지난 20여년 동안의 우리 지역의 교육의 변천과정을 잘 나타내 주고 있다고 하겠다. 표에 의하면 초중고를 포함한 모든 학교에서의 학급수, 학생수, 교원의 수 등에서 심각할 정도의 감소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다만 이 기간 동안에 늘어난 것은 유치원만이 유일하다.
1981년도에 3개에 불과하던 유치원이 1999도에는 무려 19개로 늘어나 있다. 이는 산업사회가 진행되면서 국가적 차원에서의 조기교육의 필요성 증대와 농촌 미취학 아동들의 교육기회를 넓히겠다는 정부차원의 정책의 결과로 나타난 것이다. 그러나 이마저 농촌인구의 출산율 저하로 존폐의 기로에 처하고 있다. 1981년도에 3개에 불과하던 유치원이 1999도에는 무려 19개로 늘어나 있다. 이는 산업사회가 진행되면서 국가적 차원에서의 조기교육의 필요성 증대와 농촌 미취학 아동들의 교육기회를 넓히겠다는 정부차원의 정책의 결과로 나타난 것이다. 그러나 이마저 농촌인구의 출산율 저하로 존폐의 기로에 처하고 있다.
1. 초등학교 현황 1980년대부터 급격히 나타나기 시작한 군내 인구의 역외 유출 현상은 군내 전 부분에 걸쳐서 심각한 문제를 야기시키고 있는 실정이지만 , 특히 교육분야에 미치는 영향은 심대하다. 이러한 인구의 유출 중에 특히 청장년층의 유출은 가임인구의 감소와 취학 아동의 감소로 결국은 군내 각 지역에서의 초·중등학교의 폐교로 이어지게 되며, 심지어 일부 면단위조차 초등학교가 없는 지역이 발생하고 있다. 또한 자연자원보다 인적자원이 중요시되는 21세기에 지역 내 인적자원의 교육과 훈련의 산실인 교육장(敎育場)의 감소는 다른 무엇보다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따라서 이러한 현실을 타개하기 위한 다각적인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표〈6-8〉은 군내 초등학교의 현황이다.
표에 의하면 과거에 수백명의 학생들이 수업을 받으며,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던 학교들조차 폐교 혹은 분교로 전락하여 곧 폐교 직전에 이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창포분교의 경우 1981년에는 6학급에 248명의 학생이 공부를 하였으나, 1999년 현재는 3학급에 31명의 학생이 수업을 받고있는 현실이 되었다. 또한 영해동부초등학교의 경우 1981년에는 8학급에 319명의 학생이 있었으나, 1999년 현재는 3학급에 28명의 학생이 수업을 받고 있을 정도로 학생수의 감소는 심각하다. |